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현대차 라이벌로 급부상한 ‘IT 전기차 동맹’


-애플+LG+마그나 결합 파장

지난 23일 LG전자가 캐나다 자동차 부품사 마그나와 1조원대 합작사를 설립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대차 등 전통 완성차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 계열사를 거느린 LG가 전기차의 또 다른 핵심인 전기차 구동 시스템 사업까지 본격화하며 ‘전기차 전쟁’에 본격 참전한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벌써 업계에선 애플이 2024년 출시를 준비 중인 자율주행 전기차, 일명 ‘애플카’에 LG의 부품이 공급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애플+LG+마그나’의 결합이 기존 자동차 업계 대 IT 강자의 전기차 전쟁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것이다.

- LG마그나, 전기차 스케이트보드 만드나

LG와 마그나의 합작사 ‘LG마그나 E파워트레인’(LG마그나) 설립 소식에 가장 촉각을 곤두세우는 곳은 현대차그룹이다. LG마그나가 만들려는 ‘전기 파워트레인’은 현대차의 부품 계열사 현대모비스가 미래 먹거리로 키우고 있는 핵심 사업이다. 전기 모터와 인버터(모터 제어기), 차량용 충전기, 감속기 등을 모듈화한 전기차 구동 시스템으로, 배터리와 함께 전기차를 움직이는 ‘심장’에 해당한다. LG마그나와 현대모비스가 경쟁자가 되는 것이다.

업계에선 심지어 LG마그나가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직접 경쟁하는 구도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LG마그나의 전기 파워트레인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이어 붙이면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전기차 기본 틀이 만들어진다. 그 위에 상부 차체를 올리면 완성차가 되는 것이다.

보쉬·덴소에 이은 세계 3대 자동차 부품사인 마그나는 타이어·유리만 빼고 모든 자동차 부품을 다 만들 수 있다. 소니가 올해 미국 CES(세계 최대 가전쇼)에서 선보인 전기차 ‘비전S’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도 마그나가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카가 ‘LG마그나의 스케이트보드에 애플의 자율주행 기술이 결합된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마그나는 벤츠·재규어 전기차도 위탁생산하는 등 완성차 제조 능력도 갖췄다. 자동차 업계 고위 관계자는 “전기차 틀인 스케이트보드를 만들면 차의 절반 이상은 만들어진 것”이라며 “양사가 당장은 전기 파워트레인 부분만 합작했지만 향후 전사적 협업으로 플랫폼까지 만든다면 결국 완성차 사업을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LG가 마음만 먹으면 완성차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가 계속 나왔다. 배터리(LG에너지솔루션), 전기 구동 시스템(LG전자), 인포테인먼트(LG디스플레이·LG전자), 자동차 시트(LG하우시스), 카메라 모듈(LG이노텍) 등 전기차를 구성하는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를 다 거느리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LG가 당장 완성차에 진출하지는 않겠지만 전기차 준비가 미흡한 완성차 업체에 마그나와 함께 만든 ‘전기차 스케이트보드’를 공급하는 사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LG그룹 고위 관계자는 “LG는 완성차를 할 계획이 없고, 부품 사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전자 업체들의 부상, 완성차업체는 내재화로 맞서

현대차그룹은 1995년 완성차 사업에 뛰어들었던 삼성의 재진출을 경계해왔다. 그러나 삼성이 아닌 LG가 더 빠르게 전기차 시장에 침투하자 당황하는 모습이다. 현대차는 그동안 LG를 배터리 등 부품을 공급하는 1차 부품사로 인식해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5~7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잇따라 배터리 공장에서 회동했을 때도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현대차 모시기’로 비쳤다. 현대차가 내년 첫 출시하는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물량을 기존 메인 공급사 LG가 아닌 SK이노베이션에 몰아주자 업계에선 “현대차가 부품사끼리 경쟁시킨다”는 해석도 나왔다. 그러나 LG가 전기차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급부상하며 상황이 바뀔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애플·LG뿐 아니라 구글, 아마존 등 IT 강자들도 앞다퉈 미래차 투자를 강화하면서 전통차 업체는 큰 도전을 맞고 있다. 이에 전통 완성차 업체들은 자율주행 같은 첨단 기술을 외주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 개발·운용하는 ‘미래 기술 내재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자동차 산업이 ‘통합 모빌리티 산업’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되고 새로운 경쟁자들이 속속 가세하면서 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조선일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SIR(초도품검사보고서), PPAP(양산승인절차)

PPAP는 북미자동차 업체들이 쓰는 "양산승인절차" 이다 Pen Pineapple Apple Pen ■ ISIR (Intial Sample Inspection Report) = PPAP (Product Part Approval Process) 초도품 검사 보고서(성적서) = 양산 승인 절차 수요자의 설계 사양 & 요구조건이 부품 공급자에게 정확히 이해 되었는가를 확인 공급자의 공정이 제품 요건을 맞출 수 있는가를 확인 실제 완성차 양산시 고객의 요구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해 작성되는 검사 보고서(성적서) HKMC - ISIR GM - PPAP RSM - ANPOP 자동차업체 마다 용어와 승인서류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사용의도로 보면 다 같은 말 이다. - 제출서류 초도품 보증서 검사 협정서 검사 기준서 신뢰성 성적서 관리계획서 (CP) / 공정흐름도 PFMEA (잠재적 고장형태 & 영향분석) 재질 성적서 / Mill Sheet 등.. 약 20가지에 이른다. - 진행순서 P1 -> 검사협정 실시 (검사협정서, 검사기준서, PFMEA. 관리계획서, 2/3차 협력사 현황, 검사구 현황 등) P2 -> ISIR 진행 M단계 -> ISIR 서류를 제출 (신뢰성 시험 성적서, 재질성적서, 검사성적서, 초도품 보증서 등) * 업체별로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초도품 보증서 / 품질협정서 / 관리계획서 / 공정흐름도 / 검사기존서 / 검사성적서 / 신뢰성 성적서 / 원재료성적서 / 도료 성분 분석 (유해물질 성적서) / 포장 사양서 / 로트 관리방안 / 공정능력지수 / 계측장비 유효성 (게이지 R&R) / FMEA / 2.3차 협력사 현황 / 검사구 현황 ... 등 출처 : ISIR & ESIR (tistory.com)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의 꽃 ‘디지털 클러스터’

- 더 많은 정보를 집약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 일반적으로 인간이 갖고 있는 여러 감각 기관으로 획득하는 정보의 80% 이상이 시각을 통해 얻어진다고 할 정도로 오감 중 시각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자동차를 운전할 경우에도 이는 마찬가지다. 물론 운전할 때는 시각 외에도 청각이나 촉각 등의 감각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으나, 가장 중요한 감각은 누가 뭐라고 해도 시각이다. 전후좌우의 다른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 등의 도로 상황과 차량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전방과 계기판, 룸미러, 사이드 미러 등을 오가며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신체 기관이 바로 눈이다. 완전자율주행이 이뤄진다면 이런 바쁜 움직임에서 해방될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기 전까지는 차량의 성능과 안전을 위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센서로부터 제공되는 데이터, 그리고 항상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제공받는 다양한 정보 등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더 많은 정보를 더욱 간편하게 기존의 차량 계기판에서는 속도와 RPM 같은 간단한 수치나 경고등 정도의 정보만 표기하는 것이 기능의 전부였다. 그러나 최근들어 스마트카, 커넥티드카, 나아가 자율주행차와 같은 새로운 자동차가 등장함에 따라 점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야 할 필요가 생기고 있다. 앞차와의 거리, 보행자 인식, 차량 접근 경고와 같은 간단한 정보는 물론 자율주행, 차선 유지 보조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의 동작 상황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계기판은 이렇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화되면서 디지털 클러스터, 혹은 디지털 콕핏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초기에는 안전성이 가장 우선되는 자동차에서 검증이 안된 디지털 클러스터는 위험하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안전성 테스트를 통해 안전이 검증되고 많은 차량에 적용되면서 이미 검증이 완료된 상태로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자사의 차량에 이를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2023년에...

LG디스플레이, 벤츠 S클래스 이어 '전기차'도 뚫었다.

벤츠 'MBUX 하이퍼스크린 - 올해 말 출시될 벤츠 대형 럭셔리 전기차 'EQS'에 - 현존 차량용 디스플레이 중 가장 큰 'MBUX 하이퍼스크린' 탑재 - 17.7, 12.3인치 P-OLED, 12.3인치 LCD 구성…LG가 공급 LG디스플레이가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세단 'S클래스'에 이어 올해 말 출시할 대형 럭셔리 전기차 'EQS'에도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 패널을 공급한다. 이 패널은 벤츠의 전기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하이퍼스크린'에 탑재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MBUX 하이퍼스크린에 장착되는 17.7·12.3형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 패널과 12.3형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구미사업장에서 생산해 최근 벤츠에 공급했다. 운전석부터 조수석 사이 전 영역에 걸친 MBUX 하이퍼스크린은 외관 상으론 하나의 대형 스크린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대시보드 전체를 가로지르는 곡선형태의 강화 유리 안에 3개의 디스플레이가 배치된 형태다. 총 사이즈는 141cm으로, 현존하는 차량용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중 가장 크다. 중앙의 메인 디스플레이(17.7형 P-OLED)은 지도와 네비게이션,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등이 표시되고, 조수석 디스플레이(12.3형 P-OLED)를 통해선 음악 재생, TV, 차량 정보, 제어 장치를 통한 보조 운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좌석이 비어 있을 땐 디지털 아트를 보여준다. 운전석 디스플레이(12.3형 LCD)엔 디지털 계기판 등이 표시된다. 양쪽 끝엔 통풍구가 장착돼 아날로그 감성도 더했다. 벤츠에 따르면 메인 및 조수석 P-OLED 디스플레이에 탑재된 '액티브 OLED 픽셀'은 선명한 색상과 함께 조명에 관계없이 높은 대비 값을 구현하고, 모든 그래픽은 새로운 파란색과 주황색의 구성으로 이뤄진다. 메르세데스 벤츠 측은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해 "두 개의 ...